제218호 2017년 7월 25일(화요일)
IBK 기업은행
 
   
최종편집:2017-07-25 16:19  
뉴스
헤드라인 | 보도기획
부울경 | 신기술
국제
법령
문화
인물
 
Home > 뉴스 > 국제 > 오사카arch
  제154호 6면    2012-03-16 09:46:38 입력
[오사카arch] <48> 杉野圭
ab竹口健太郎+山本麻子 | (주)알파빌(Alphaville) 건축사사무소
심은정 기자(simism@hanmail.net)

▲ 입면도
▲ 단면도
▲ 평면도

건축개요

건축부지大阪府貝塚市

용도전용주택

시공鍋谷工務店 鍋谷象平

구조 : 철골구조

규모지상 2

부지면적184.76

건축면적84.46

연면적99.83

주요마감

지붕갈바륨금속지붕잇기

외벽갈바륨동판 단열사이딩패널

개구부알미늄샤시

외주자갈깔기

바닥목질계후로링/모르타르흙손누름

내벽플라스터보드 AEP

천장플라스터보드 AEP

오사카후 카이즈카시(大阪府貝塚市) 중심부에 위치한 오래된 상업지역이다. 건축주는 마치야(町屋)와 같은 넒은 토상(土床,土房)이 있으며, 밝고 온열환경이 좋은 공간을 희망했다. 대지는 기존 가옥에 의해 생긴 자투리땅이다. 검토과정에서 평면상의 두 곳을 꺾어지게 하였는데 해당 부분이 거의 남향이기 때문에 지붕사이의 단차가 생기는 곳은 인근 주민들이 의식하지 않을 정도로 정측채광으로 계획하였다.

토상을 사이에 두고 양쪽에 침실과 LDK(거실과 식당을 겸한 부엌)를 배치하고, 다시 토상을 두고 화장실과 욕실을 배치하였다. 그 상부에는 자녀 방을 두어 1층에서 2층으로 갈수록 천장고가 점점 높아지게 하고, 정측창을 두 곳에 설치하여 자연채광이 되도록 했다. 동측 침실과 서측 자녀 방 및 욕실에는 통풍창을 두어 바람이 잘 통하게 했다. 외벽은 외단열 사이딩패널로 글래스울 단열재를 사용했다. 정측창에는 차양을 설치하여 여름철 일사부하를 경감시켜 2층이긴 하지만 실내온도변화가 완만한 공간을 실현했다.

모든 기둥과 보는 H125형강으로 하고 새장처럼 2m간격으로 배치한 철골조이다. 정측채광을 구성하는 창은 삼각형 트러스로 구성하여 지붕하중을 벽 전체에 분산시키도록 하고, 부정형 평면이지만 최소한의 부재로 하여 소요강도를 얻고 있다.

LDK와 단차 없이 토상을 연속시켜 현관 및 후문으로 통하게 하고, 유모차와 삼륜차 출입이 가능하게 했다. 또 이웃사람들이 야채를 가져오기도 하고, 축제 기간에는 많은 사람들이 출입하는 공간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실내와 하나 된 공간으로 계획했다. 2m 높이의 출입구는 외벽에서 45도 후퇴시켜 사람과 풍경 그리고 문의 개폐에 따라 빛이 나타나고 사라지면서 희미하면서도 흔들거리는 그림자가 생성되도록 했다. 하나의 공간에 강약이 있고, 거주성의 확보와 함께 전통적 생활문화를 지속시키면서 환경적으로나 공법적으로 그리고 문화적으로도 지속가능한 주택을 제안하고 있다.

오사카ARCH는 이번 호로 연재를 마칩니다. 그동안 오사카ARCH를 아껴주신 독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번역: 전채휘 교수 | 인제대학교 건축학과


건축사 竹口健太郎山本麻子1994년 쿄토대학(京都大学)공학부 건축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각각 AA스쿨과 파리건축학교 라빌레트에서 유학을 한 뒤 1997년과 1998년 동대학원 건축학과를 수료했다. 1998년 함께 ()알파빌(Alphaville)을 건축사사무소를 설립하고, 현재 교토시립예술대, 교토조형예술대 등의 대학에서 외래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Design for Asia Award 2009 홍콩 금상, Hiše Award 09 for Innovative Excellence in Private Housing (슬로베니아수상, 2009 BEST DESIGN OSAKA 대상, 2010 日事連건축상 입상, 30INAX 디자인콘테스트 동상, 오사카 가스주택설계어워드2010 입상, 57회 오사카건축콩쿨 渡辺節상 등을 수상했다.

2012-03-16 09:46:38 수정 심은정 기자(simism@hanmail.net)
심은정 기자 님의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c)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나도 한마디 (욕설,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 로그인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자동방지
옆의 자동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0 / 300byte
(한글150자)
 
 

한성모터스 화명전시장
IBK 기업은행
보도기획
지역건축전문가의 새로운 도약 기대해
부산 청사포, ‘2017 국토경관디자인대…
도로공간의 입체적 활용을 위한 아이디…
HOPE with HUG, 20호, 21호 희망 나눔 …
(사)부산국제건축문화제 서용교 신임집…
‘2017 대한민국 녹색건축대전’ 공모
부산시 ‘도시재생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지중건축, 땅 속에서 산다면?
부산도시재생이 한자리에, 부산도시재생…
공유의 시대, 도시재생의 새로운 가치와…
많이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