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8호 2017년 7월 25일(화요일)
IBK 기업은행
 
   
최종편집:2017-07-25 16:19  
뉴스
헤드라인 | 보도기획
부울경 | 신기술
국제
법령
문화
인물
 
Home > 뉴스 > 국제 > 오사카arch
  제149호 7면    2011-10-18 10:54:52 입력
[오사카arch] 43. 四天王寺學園 초등학교・대학익스텐션센터
ab타카마츠 신(高松 伸) | (주)타카마츠신(高松伸) 건축설계사무소
심은정 기자(simism@hanmail.net)

건축주
학교법인四天王寺学園 시공자 鹿島建設() 소재지 大阪府藤井寺市 주요용도 초등학교,대학교 부지면적 31,531.43건축면적 6,077.29연면적 15,573.38구조 RC(일부,SRC+프리스트레스콘크리트조) 규모 지상외부마감 지붕 - 아스팔트방수단열공법, 콘크리트흙손누름(보행용), 염화비닐수지계시트방수(비보행용) / 차양 - 아크릴고무계 도막방수 / 외벽 - 석기질타일, 노출콘크리트(화장), 콘크리트보호제도포 / 개구부 - 형강커튼월, 용융아연도금, 인산아연피복화성처리알미늄샤시, 착색양극산화페인트 복합피막처리 / 주차장 - 천연잔디

 

 

▲ 1층 평면도

▲ 3층 평면도

이전에 킨테츠(近鉄)버팔로 야구팀 홈그라운드였던 후지이테라(藤井寺)야구장 철거지에 계획된 교육시설이다. 1기공사로는 초등학교 신설 및 기존 대학이 운영해 오던 생애학습교육연구기관의 이전확충계획도 포함되어 있다.

오랫동안의 논의와 협의과정을 거쳐 건축에 주어진 컨셉은 개방집중, 안전자유, 품격어린이다움의 실현에 있었다. 이러한 이율배반적인 주제에 대하여 구체적인 건축적 응답을 어떻게 도출에 낼 것인가가 건축가에게 주어진 과제인 셈이다.

보통교실과 오픈스페이스 사이의 칸막이는 전면개방 시스템으로 검토하고, 학년마다 적정한 미디어코너, 부속실, 알코브 등을 어린이 신체스케일과 공간인식스케일을 고려하여 그 공간 자체의 본질이 응축되어진 장소로 실현함으로서 개방집중을 양립가능토록 계획했다.

또 보통교실은 중정을 에워싸도록 배치하고 모든 오픈스페이스와 중정을 연계하여 개방감을 유도하고 중정의 경관을 확보하도록 하여 안전자유를 상호보완 되도록 했다.

더욱이 엄격과 차분함을 느끼게 하는 외부의장과 어린이들의 원기 왕성함을 표현한 중정 측의 디자인은 품격어린이다움의 추상적 명제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모든 것은 시행착오 끝에 발견한 이율배반적 명제에 대한 설계자의 응답이라 할 수 있겠다.

시행의 대상이 큰 규모의 공간이고 이것이 응답으로 나타난 지금, 이곳에서 행동하는 어린이들의 생활심도(深度)와 농도는 그 두 가지 응답의 진폭 사이, 다시 말해 중층적으로 이루어진 공간속에서 형성되어져 갈 것으로 확신한다.

 

번역: 전채휘 교수 I 인제대학교 건축학과

 

 

타카마츠 신(高松 )은 일본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건축가다. 48년 시마네켄(島根県)에서 태어났으며, 쿄토대학 건축학과 졸업, 동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84년 일본건축가협회 신인상(織陣)을 수상했으며, 8940세의 나이로 일본건축계의 최고 명예인 일본건축학회상(키린플라자오사카)를 수상했다. 주요작품으로는 와콜본사, 국립극장오키나와, 天津博物館, 듀이스부르그시 역전재개발(독일) 등이 있다. 쿄토대학(京都大学) 교수이며, 미국건축가협회 명예회원, 독일건축가협회 명예회원, 영국왕립건축가협회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1-10-18 10:54:52 수정 심은정 기자(simism@hanmail.net)
심은정 기자 님의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c)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나도 한마디 (욕설,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 로그인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자동방지
옆의 자동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0 / 300byte
(한글150자)
 
 

한성모터스 화명전시장
IBK 기업은행
보도기획
지역건축전문가의 새로운 도약 기대해
부산 청사포, ‘2017 국토경관디자인대…
도로공간의 입체적 활용을 위한 아이디…
HOPE with HUG, 20호, 21호 희망 나눔 …
(사)부산국제건축문화제 서용교 신임집…
‘2017 대한민국 녹색건축대전’ 공모
부산시 ‘도시재생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지중건축, 땅 속에서 산다면?
부산도시재생이 한자리에, 부산도시재생…
공유의 시대, 도시재생의 새로운 가치와…
많이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