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8호 2017년 7월 25일(화요일)
IBK 기업은행
 
   
최종편집:2017-07-25 16:19  
뉴스
헤드라인 | 보도기획
부울경 | 신기술
국제
법령
문화
인물
 
Home > 뉴스 > 인물
  제141호 14면    2011-02-17 14:47:23 입력
[인물] 부산건축사회 소규모 건축물 구조계획 자문위원 위촉
ab송평훈 건축구조기술사 | (주)민S&T 엔지니어링
심은정 기자(simism@hanmail.net)

지난해 서울
, 충북 일부 지역의 5층 이하 건축물 60%가 내진설계확인서를 엉터리로 작성했다는 뉴스가 보도된 데 이어, 최근 해당 업무를 건축구조기술사에 한해 수행토록 하는 법 개정이 검토되는 등 강력한 조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부산건축사회(회장 정태복)는 지난 113일 송평훈 건축구조기술사(()S&T 엔지니어링)를 자문위원으로 위촉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정태복 회장은 대규모 건축물의 경우 당연히 구조전문가의 도움을 받고 있지만, 소규모 건축물은 저가의 설계비로 인해 많은 외주비를 감당하기 어려운 회원들이 많다.”이를 위해 자문위원을 위촉하고 구조계획 단계에서 지진에 대해 저항할 수 있는 평면의 형태 등에 대한 자문을 보다 합리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송평훈 건축구조기술사는 처음 협회에서 이러한 제안을 했을 때는 고민이 많았다. 하지만 설계와 구조가 보다 긴밀한 유대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 만큼 자문위원을 승낙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언제든지 편안하게 자문을 구하길 바란다. 자문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것은 별도의 방법을 권유할 것이고, 간단 검토가 가능한 것은 충분한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또 대부분의 건축사들이 내진설계가 마무리 단계보다 계획설계 단계에서 이루어지면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것이 제대로 실현되고 있지 못하다며 아쉬워했다.

완성된 이후의 도면에 대해서는 설계자의 의도를 초대한 반영하고자 노력하지만, 이 경우 종종 공사비 증대 등의 문제가 양산되기도 한다.”, “계획단계에서의 구조도면 검토를 통해 건축물의 형태에 따른 가장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공사비 절감은 물론 경제적 설계까지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 그가 구조와 설계 분야 사이의 보다 긴밀한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는 이유이다.

송평훈 기술사는 르노삼성 공장 구조팀장,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 구조감리 현장 설계팀으로 활동했으며, 스판 60m의 황령산 구조설계도 담당하는 등 지난 87년부터 무려 25년간 구조실무를 담당해 왔다.

3~4년 전부터는 영남기술교육원에서 감리자를 대상으로 구조실무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실제 그의 강연은 현장에서 발생하는 오류 등의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돼 현장 감리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끝으로 송기술사는 설계도 그렇지만 실제 규모가 크고 복잡한 구조는 대부분 서울업체가 수주하고 있는 실정이다.”부산, 경남, 울산 일대 30여명의 구조기술자들도 충분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만큼 서울이라는 브랜드 이용만으로 몇 배에 달하는 외주비를 지불하기 보다는 기역 경제의 발전과 기술력 축척을 위해 반드시 지역 구조기술사들과 업무를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S&T엔지니어링은 2005년 설립되어 시청 인근에 자리하고 있으며, 현재 11명의 직원들과 함께 운영하고 있다.

2011-02-17 14:47:23 수정 심은정 기자(simism@hanmail.net)
심은정 기자 님의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c)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나도 한마디 (욕설,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 로그인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자동방지
옆의 자동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0 / 300byte
(한글150자)
 
 

한성모터스 화명전시장
IBK 기업은행
보도기획
지역건축전문가의 새로운 도약 기대해
부산 청사포, ‘2017 국토경관디자인대…
도로공간의 입체적 활용을 위한 아이디…
HOPE with HUG, 20호, 21호 희망 나눔 …
(사)부산국제건축문화제 서용교 신임집…
‘2017 대한민국 녹색건축대전’ 공모
부산시 ‘도시재생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지중건축, 땅 속에서 산다면?
부산도시재생이 한자리에, 부산도시재생…
공유의 시대, 도시재생의 새로운 가치와…
많이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