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0호 2017년 9월 26일(화요일)
IBK 기업은행
 
   
최종편집:2017-09-26 17:50  
칼럼·문화
시론 | 사설
칼럼 | 만평
건축사랑방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건축을 보다
타박타박
건축·문화예술촌
수필의 향기
 
Home > 칼럼·문화 > 건축·문화예술촌
  제137호 11면    2010-10-15 15:00:21 입력
[건축·문화예술촌] 심계의 樂카페③ 물 위에서 음악을
ab이종민 건축사 | 종합건축사사무소 효원
심계의 공작소 blog.daum.net/j7139
이종민 건축사(simism@hanmail.net)
▲ 제주 용연 선상음악회

헨델은 독일 사람임에도 영국 황실의 궁중음악가로 활동하였다. 자유 분망하던 헨델의 방종에 분노한 왕을 달래기 위하여 기지를 부린 음악이 걸작 협주곡 '수상음악'이다. 음악의 신선함은 물론이고 물(템즈강) 위에서 연주를 하겠다는 발상이 당시가 고전주의 시대인 점에 미루어보면 대단한 기치이고 파격이었다.  

2009년 제주도 용연 일대에서 선상음악회가 개최되었다. 모습은 왕실의 음악회와는 또 다른 모습이었다. 화려한 배가 아닌 뗏목이며, 헌정의 대상도 왕이 아닌 시민이었다. 하지만, 흥취와 감동만큼은 '헨델'의 그것에 못하지 않았다. 오색의 불꽃이 비추인 뗏목에서 펼쳐지는 북소리와 가야금 그리고 살풀이의 구성진 가락이 물위를 흘렀다. 시민들은 숨을 죽인 채 그 혼연일체의 감동에 몰두했다. 2009년의 또 다른 밤, 팝 피아니스트 Y는 부산항의 크루즈 선상에서 '해상 콘서트를 개최하였다. 그러나 시민들은 만만치 않은 요금을 승선과 식사를 위하여 지불해야만 했다.

'창공에 빛 난 별, 물위에 어리어산타루치아~" 이탈리아 사람 코트리우가 만든 이 이태리 민요는학생시절의 추억을 고스란히 떠 올려주는 익숙한 서양 노래다. 노래는 또 다른 도시 '베네치아'산 마르코광장과 곤돌라 위에서 노래가 울려 퍼지는 장면을 상상케 한다. 뱃노래(Barcarole)가 주는 낭만 때문이다. 뱃노래 몇 개를 더 살피면, ‘오펜바흐의 오페라 '호프만의 이야기'의 뱃노래가 유명하고, ‘차이코프스키도 관현악 모음곡 사계에서 유월을 뱃노래로 묘사했으며 쇼팽또한 피아노곡으로 뱃노래를 썼다. 우리의 고전으로 접근하자면 수영 어방놀이의 가락도 예외일 수 없다.

부산의 몇 안 되는 음악당(문회회관, 시민회관, 국악당)은 하나같이 바다와 거리를 두고 있다. 광안리 해변과 달맞이 해월정 아래에 작은 야외공간이 있긴 하지만, 그 발상의 저의가 의심될 정도로 존재가 미미하다. 몇 년 전, 서울시에서 한강의 중앙에 노들섬 오페라하우스건립을 발표하여 부산사람들의 부러움을 샀다. 하지만 그 청사진도 들여다보면, 격리된 랜드마크로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를 설계한 요른 웃존시대의 발상을 넘지 못하고 있다.

왜 음악을 그리 어렵게만 만나려 하는지 모르겠다. 바다를 지척에 둔 부산은 수상음악을 연주하고 관람하기에 천혜의 조건이다. 해양도시를 표방하며 음악을 생각한다면, 그런 무거운 벤치마킹이 아니라, 오히려 ‘프레데릭 헨델의 기발한 상상이 부러워지는 것이다. 바로크의 대 음악가라고 어디 화려한 연주장만 고집하였던가. '북항 재개발'이 시작되었다. 북항의 한 모퉁이에 젊은 락커들이건, 부산 출신의 피아니스트 백건우, 혹은 인간문화재의 춤사위든, 이 모두를 만날 수 있는 장소 하나쯤 남겨지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음향 반사판 없이 해원을 향하여 쭉쭉 뻗어나가는 트럼펫 소리가 무시로 들렸으면 좋겠다. 건축이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도 무방하다. 랜드마크가 아닌, 그게 '부산다운 건축'이다.

 

2010-10-15 15:00:21 수정 이종민 건축사(simism@hanmail.net)
이종민 건축사 님의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c)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나도 한마디 (욕설,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 로그인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자동방지
옆의 자동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0 / 300byte
(한글150자)
 
 

한성모터스 화명전시장
IBK 기업은행
보도기획
2017 부산국제건축문화제, 부산의 건축…
2017 부산다운건축상
‘2017 한국건축문화대상’ 수상작 선정
2017 공간문화대상, 광주폴리III 사업
‘부산포 개항가도’, 아시아도시경관상
대한건축사협회 제32대 회장선거 예비후…
잠재력 있는 신진건축사 8명 발굴
동명대 건축학과, 제36회 대한민국 건축…
건축물 온실가스 감축 정책 아이디어 공…
부산시, 공동주택 태양광대여사업 지원
많이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