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0호 2017년 9월 26일(화요일)
IBK 기업은행
 
   
최종편집:2017-09-26 17:50  
뉴스
헤드라인 | 보도기획
부울경 | 신기술
국제
법령
문화
인물
 
Home > 뉴스 > 신기술 > 기업탐방
  제122호 18면    2009-07-08 14:15:49 입력
[기업탐방] 음지 주택의 가치를 높이다!
ab한국ABM건설, 친환경 태양광 조명장치
채광률 高, 투자비 低…관련 특허만 4개
심은정 기자(simism@hanmail.net)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R&D 투자가 필요하다.’는 경영마인드로 연구·개발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한국ABM건설(주)의 김병철 사장. 그의 노력은 복합아치패널로 출발한 한국ABM건설의 사업부문을 그린우드사업, 테크사업, 친환경태양광조명, 태양광발전, 태양광가로등 분야로 다변화시켰다. 또한 2001년 중소기업기술혁신대전 산업자원부 장관 은상 수상, 2005년 건설신기술활용촉진대회 대통령상 수상, 2006년 제41회 발명의 날 산업자원부장관상 수상, 2008년 중소기업기술혁신 국무총리상 표창 등의 결과를 낳았다.


 

“태양광 조명시스템은 신재생에너지 중 유일하게 태양광을 전기로 변환하지 않고 에너지 자체를 조명으로 이용하는 장치이다. 특히 태양의 조도와는 무관하게 채광효율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비가 오거나, 흐린 날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2005년 부설 태양광조명연구소를 설립하고, 최근 태양광 조명 장치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한국ABM건설(주) 김병철 사장의 설명이다.

실제 기자가 밀양 공장을 방문한 6월 20일은 잔뜩 찌푸린 흐린 날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태양광 조명장치로 구성된 밀양 연구동 내 대회의실은 별도의 전기조명장치를 이용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했다.

여타 고가의 태양광 장치가 맑은 날에만 사용이 제한되어 있어 연중 **일 밖에 사용되지 않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태양의 조도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 ABM건설의 태양광 조명장치는 흐린 날, 비오는 날, 안개 낀 날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오히려 맑은 날에는 지나치게 높은 조도로 인해 조도 조절 및 암막·균등 산광 등의 필요성이 제기돼 주름형 루버를 개발하기도 했다. 이 장치는 연중 250일 가량 사용이 가능하다. 태양광 분야에서는 가히 혁신적인 성과이다.

특히 ABM건설은 다면프리즘형 채광기의 사용으로 태양의 산란광 수집 능력을 향상시키고, 복층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로 채광기를 경량화하고 단열 성능까지 끌어올렸다.

지역 중견업체가 이렇게 괄목할 만한 성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R&D 연구에 대한 김병철 사장의 분명한 의지 덕분이다.

“전체 매출액의 4% 가량을 R&D 투자로 할애하고 있으며, 연구·개발의 대부분을 태양광 조명에 집중하고 있다. 회사의 미래 발전전략 또한 태양광 조명분야에 두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ABM건설은 현재 태양광 조명 분야에서만 광수집, 광전송, 관산광, 주름형 루버까지 무려 4개의 특허를 획득했다.

그는 “질병 치료 및 예방, 교육 및 생산성 향상, 살균 탈취 등 실제 태양광이 인체에 미치는 효용성은 굳이 말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그러나 도시환경이 고층화, 고밀화됨에 따라 북측 공간, 창 없는 밀폐 공간, 지하 공간 등 자연광을 제공받을 수 없는 공간은 늘어나고 있다.”며 이러한 음지 주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대체 에너지, 태양광 조명장치 사용에 대한 건축계의 적극적인 관심과 활용을 당부했다.

또한 “건축물 외부에 설치되는 채광기의 크기나 형태에 대한 지적이 일부 있기도 하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초기 건축설계와 함께 연계되어 디자인 개발된다면 오히려 건축물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각종 입찰 및 사업수행능력 평가서 제안시 특허 받은 각종 건설신기술을 적용하면 각종 인센티브 혜택을 누릴 수도 있다는 정보도 빠뜨리지 않았다.

심은정 기자

 

심은정 기자(simism@hanmail.net)
심은정 기자 님의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c)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나도 한마디 (욕설,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 로그인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자동방지
옆의 자동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0 / 300byte
(한글150자)
 
 

한성모터스 화명전시장
IBK 기업은행
보도기획
2017 부산국제건축문화제, 부산의 건축…
2017 부산다운건축상
‘2017 한국건축문화대상’ 수상작 선정
2017 공간문화대상, 광주폴리III 사업
‘부산포 개항가도’, 아시아도시경관상
대한건축사협회 제32대 회장선거 예비후…
잠재력 있는 신진건축사 8명 발굴
동명대 건축학과, 제36회 대한민국 건축…
건축물 온실가스 감축 정책 아이디어 공…
부산시, 공동주택 태양광대여사업 지원
많이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