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0호 2017년 9월 26일(화요일)
IBK 기업은행
 
   
최종편집:2017-09-26 17:50  
뉴스
헤드라인 | 보도기획
부울경 | 신기술
국제
법령
문화
인물
 
Home > 뉴스 > 신기술 > 기업탐방
  2008-04-07 14:36:27 입력
[기업탐방] 태영무역(주), 목재전용스테인 씨라데코
김기영 대표이사(tyt@tyt.co.kr)

목재는 인간이 살아오는 동안 가장 많이 사용되어온 천연 재료이다. 특히 소음 흡수, 수분 조절, 온도에 대한 신축성, 진동에 대한 유연성이 크고, 미려한 무늬와 부드럽고 따스한 느낌으로 마음의 안정과 신체의 피로감을 덜어준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30년 전부터 인체에 유해한 CCA(비소계)목재방부제가 어린이 놀이터를 비롯하여 조경, 건축용재 등에 무분별하게 사용되어 왔다. CCA방부목재를 폐기·소각할 경우 환경오염은 물론 고독성 발암물질인 비소성분이 용탈되어 인체와 환경에 매우 위해한 성분이 방출된다.


비소계방부목재 사용금지

이에 따라 유럽과 미국에서는 2004년부터 어린이 놀이시설물과 조경시설물 등에 CCA방부제의 사용을 금지시켰다. 다행히 우리나라도 지난해 10월부터 CCA의 사용이 전면 금지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 CCA방부목재시설물에 목재전용스테인을 반드시 덧칠토록 하고 있다.

 

현재는 CCA방부제의 대체 약제로 ACQ CUAZ 등 수용성 목재방부제가 사용 되고 있다. 이러한 방부제의 가압식 방부목재처리는 원통형의 주약관(탱크시설)에 목재를 넣고 밀폐한 후 수종과 사용 환경의 따라 압력과 약액을 조절한다. 가압식주입 즉 인위적으로 목재의 내구성을 증진시켜 방부 효력을 증대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목재방부처리는 자외선으로부터 퇴색방지기능과 발수 방수 기능이 없어 일정기간이 지나면 쉽게 퇴색, 변색된다. 또한 구리성분의 산화작용으로 건조 후 청색으로 변하다가 시간이 갈수록 목재가 흉하게 퇴색되어 목재시설물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외면하는 것이 큰 단점이다.


목재전용스테인의 필요성

사람들의 접촉이 잦은 조경용, 건축용재의 경우 목재전용스테인 처리를 적극 권한다. 유럽, 일본 등에서도 대부분 목재전용스테인을 사용하고 있다. 국가 또는 공인기관에서 방부, 방수, 발수, 방충, 자외선방지 기능성을 검증 받은 제품으로 약 3-5년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재 도포 처리하여 목재시설물을 관리하고 있다.


▲ 투인원 "씨라데코"
독일·일본에서 검증된 씨라데코

‘씨라데코 HL(월드 오일스테인)’은 독일 목재방부공법기관(RAL)에서 검증된 제품이다. 방부와 방수성분이 혼합된 2in1 즉 2가지 기능성 제품으로, CCA방부목재로부터 비소, 크롬 용탈 방지는 물론 구리 용탈 방지에도 탁월하여 환경오염방지와 부후, 퇴색, 변색방지에 월등하다. 여기에 2in1기능으로 방부, 방수제품의 별도 사용이 필요하지 않아, 공기단축으로 인한 인건비 및 시간 절약은 물론, 저렴한 가격으로 경제적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목재방충제 씨라몬은 일본흰개미대책협회, 일본목재보존협회, 문화재해충연구소에서 인증 받은 제품으로 목재가 땅에 접하는 곳, 그늘져 습기가 많은 곳, 통풍이 잘 안되는 곳에 방충전용 씨라몬을 충분히 도포하면 흰개미, 해충으로부터 매우 안전하고 효과가 좋다.

 

콘솔란 수용성스테인은 독일 환경당국으로부터 환경(Blue Angel 푸른 천사)마크는 물론 유럽 DIN EN71 Part3의 어린이 사용 안전기준에 적합하여 안전마크를 획득했다. 또한 목재의 수분 조절에 매우 신축성 있어 실내공간에 신선하고 쾌적한 느낌을 주며 불쾌한 냄새가 없어 특히 새집증후군, 아토피성에 예민한 소비자들은 물론 여러 이용자들로부터 매우 탁월한 제품이라고 각광을 받고 있는 친환경제품이다.


태영무역(주)은 페인트와 스테인 분야의 세계적 선두 그룹인 ICI Paints그룹의 한국 총판 대리점으로서 건강, 환경, 효율, 관리성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인간과 자연을 위하여 친환경제품으로 항상 소비자가 인정하고 만족하는 최고의 명품만을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있다.

www.tyt.co.kr


글 / 김기영 대표이사 | 태영무역(주)

2008-04-07 14:36:27 수정 김기영 대표이사(tyt@tyt.co.kr)
김기영 대표이사 님의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c)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나도 한마디 (욕설,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 로그인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자동방지
옆의 자동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0 / 300byte
(한글150자)
 
 

한성모터스 화명전시장
IBK 기업은행
보도기획
2017 부산국제건축문화제, 부산의 건축…
2017 부산다운건축상
‘2017 한국건축문화대상’ 수상작 선정
2017 공간문화대상, 광주폴리III 사업
‘부산포 개항가도’, 아시아도시경관상
대한건축사협회 제32대 회장선거 예비후…
잠재력 있는 신진건축사 8명 발굴
동명대 건축학과, 제36회 대한민국 건축…
건축물 온실가스 감축 정책 아이디어 공…
부산시, 공동주택 태양광대여사업 지원
많이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