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0호 2017년 9월 26일(화요일)
IBK 기업은행
 
   
최종편집:2017-09-26 17:50  
칼럼·문화
시론 | 사설
칼럼 | 만평
건축사랑방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건축을 보다
타박타박
건축·문화예술촌
수필의 향기
 
Home > 칼럼·문화 > 건축을 보다
  제219호 10면    2017-08-25 10:27:35 입력
[건축을 보다] ㊶ 골목
김성민()


자동차 하나가 아슬아슬하게 지나갈 수 있는 골목,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장소 중 하나이다. 여행을 간다든지 가끔 밖을 나갈 때 그런 골목길을 관통해서 가는 것을 나는 좋아한다. 마치 방향감각을 잃을 것만 같은 어질어질 한 길일수록 더 좋다. 골목에 위치한 작은 식당이나 구멍가게 같은 것이 마치 닿을 듯이 마주 보고 있는 길일수록 더더욱 좋다. 

그런 골목길들은 일반적인 이미지의 도시와는 약간의 거리를 지닌다. 영상이나 이미지 속에서 도시는 역동적이며 정돈된 모습으로 그려진다. 직선으로 죽 뻗어있는 도로와 양 옆에 위치한 마천루들, 도로 위를 달리는 차들과 그 옆을 지나다니는 사람들의 모습, 하늘 높이 뻗은 건축물들과 그 건물들의 불빛이 만들어내는 야경은 우리가 가지는 도시의 모습이다. 건축물들은 하나같이 정돈되어있으며 건물과 행인, 차들의 공간은 철저히 분리되어 있다. 

반면 굽이진 골목길들은 도시의 대부분을 이루고 있지만, 도시의 모습과는 다르다. 이런 골목들에는 도시의 상징인 번듯한 건축물들과 바쁘게 움직이는 차들, 그 옆을 걸어 다니는 수많은 바쁜 사람들이 존재하지 않는다. 도시를 미래적인 모습으로 보이게 만드는 마천루는 더더욱 존재할 수 없다. 우리가 걸어 다니는 도시 속 골목들은 너저분하게 이뤄져 있다. 그 길은 이미지 속의 도시와는 다르게 번듯하지 못하다. 아스팔트가 아닌 시멘트로 이뤄진 바닥은 울퉁불퉁하다. 건축물들의 위치는 똑바르지 않고 삐뚤빼뚤하게 이뤄져 있으며 골목길 위에는 차와 사람, 자전거가 한데 섞여 지나다닌다. 서로의 영역 안에 있으며 공간의 구분은 무의미해진다. 

이런 골목의 무질서함에 대해 없어져야 한다는 인식을 가진 사람들 또한 많다. 그들은 도시의 세련되고 정돈된 이미지를 완성하고자 한다. 너저분하게 보이는 골목은 도시의 세련됨과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그들은 말한다. 잘 정비된 길과 그 옆을 채우고 있는 빌딩들, 인도와 차도를 경계로 행인들과 차량이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는 질서를 선호한다. 정비된 도시를 원하는 사람들은 지저분한 골목을 없애고 그 자리에 번듯한 빌딩과 도로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나는 골목이 없는 도시는 도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높은 마천루와 직선적인 도로들만으로 이뤄진 도시는 도시가 가지는 역동성을 가지지 못한다. 그와 반대되는 낮은 건축물과 불규칙적으로 굽이진 길이 공존하기에 도시의 다양성과 역동성이 유지 될 수 있다. 골목에 위치한 식당의 사람들, 그 앞을 뒤섞인 채로 지나다니는 차량과 행인들, 그들이 듣는 가게에서 흘러나오는 소리는 모두 도시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들이다. 이런 요소들은 빌딩이 밀집해있는 지역의 모습과 같이 정돈되어 있지는 않다. 동시에 그 장소들과 달리 역동적으로 움직인다. 골목의 안은 규칙적으로 이뤄져 있지 않고 제각각의 다른 사람들이 살아간다. 골목이야말로 도시의 역동성을 간직하고 있는 장소이다. 

골목이 가지고 있는 특징은 도시의 모습을 따분하지 않게 해준다. 집단들 간의 경계가 무너진 채로 움직이고 동선이 정해져 있지 않은 공간인 골목을 나는 좋아한다. 도시 안의 골목이 없어지지 않은 채로 있기를 한번 소망해본다.

 


10p 1 김성민 학생.jpg김성민 l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이론과 2

김성민()
김성민 님의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c)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나도 한마디 (욕설,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 로그인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자동방지
옆의 자동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0 / 300byte
(한글150자)
 
 

한성모터스 화명전시장
IBK 기업은행
보도기획
2017 부산국제건축문화제, 부산의 건축…
2017 부산다운건축상
‘2017 한국건축문화대상’ 수상작 선정
2017 공간문화대상, 광주폴리III 사업
‘부산포 개항가도’, 아시아도시경관상
대한건축사협회 제32대 회장선거 예비후…
잠재력 있는 신진건축사 8명 발굴
동명대 건축학과, 제36회 대한민국 건축…
건축물 온실가스 감축 정책 아이디어 공…
부산시, 공동주택 태양광대여사업 지원
많이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