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9호 2017년 8월 25일(금요일)
IBK 기업은행
 
   
최종편집:2017-08-25 13:57  
기획연재
석면의 이해와 안전한 해체
에너지절약계획서 바로알기
한옥의 새로운 빛깔, 신한옥
조혜령 세무사의 쉬운 세무 상식
세계는 넓고 지을 집은 많다
쉽게 찍는 건축사진
복지 환경 만들기
친환경 건축, 친해지기
길쭉한 네모 - 아날로그 in 교토
건축물 유지관리·점검 바로 알기
녹색건축 무엇인가?
도시클리닉 : 키워드로 읽는 현대도시문제
지역건축의 흔적을 찾아서
플로팅 건축
해양건축
친환경건축, 도시를 살리다
도시리뉴얼프로젝트
프로젝트U1
건축설계와 VE
도시재생을 위한 건축적 방법
 
Home > 기획연재 > 에너지절약계획서 바로알기
  제213호 7면    2017-02-27 15:02:04 입력
[에너지절약계획서 바로알기] ① 에너지절약계획서 Q & A
전채휘 분원장()

기획의도 : ‘에너지절약계획서는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 고시에 있는 내용으로, 일정 규모 이상 건축물의 건축허가를 신청할 때 허가권자에게 제출해야 하는 건축물 에너지절약 설계와 관련된 필수 서류다. 건축주나 설계자는 정부의 시행기준을 상세하게 숙지하고 이행해야 하지만 실질적으로 건축, 기계, 전기, ·재생에너지 등 그 내용의 범위가 넓고 전문적이라 상황이 여의치 않다. 이에 본지에서는 회원 여러분의 건축사사무소 에너지절약계획서업무에 도움이 되고자 본지 상반기 기획으로 마련하였다. 본 기획은 제213호를 시작으로 총 2(2~3)에 걸쳐 게재될 예정이다 


 에너지절약계획서 바로알기

에너지절약계획서 Q & A

전채휘 원장 한국환경건축연구원 부산분원

 
Q : 에너지절약계획서(또는 EPI,Energy Performance Index,에너지성능지표)를 제출하는 의의는 어디에 있습니까?


1.근거법령: 녹색건축물조성지원법 제14조 에너지절약계획서 제출
건축허가를 신청하거나 용도변경의 허가신청 또는 신고,건축물대장 기재내용의 변경시 연면적 500m2 이상인 건축물

2.온실가스(이산화탄소 등)배출이 감소되어 지구환경에 이바지

1.jpg


[그림] 건물1차에너지소비량


3.주택의 냉난방에너지비용 절감

2.jpg


[그림] 단열에 따른 냉난방비용 절감효과


4.주택내부의 온도차가 적게되어 열쇼크(heat shock)영향이 감소되고 온열감을 향상

3.jpg

[그림1] 단열성능이 낮으면 비난방실의 온도가 낮아져 외기온에 근접하지만,
단열성능이 높으면 그 반대임

5.벽체 등의 표면결로 개선 및 곰팡이발생 억제로 내구성 향상과 장수명 유지
6.건물에너지절약을 위한 국토부의 녹색건축정책에 관한 로드맵은 아래와 같다.

4.jpg

[표1]녹색건축정책로드맵(국토부)


 
Q : 개구부(창 및 문)를 통한 열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이하 설계기준)과 방법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 창 및 문을 통한 열출입에는 전도열,일사열(복사열),기밀성(방풍구조포함)이 있다.
먼저 창 및 문을 통하여 발생하는 열이동양은 여름철 약70% 겨울철 약58%정도로 큰 비율을 차지한다.이를 위해 설계기준 제6조제1호다목4에 따라 다음 기준 중 어느 하나를 만족해야 합니다. 

기준1 : 창 및 문은 KSF2278(창호의 단열성 시험방법)에 의한 국가공인시험기관의 KOLAS 인정마크가 표시된 시험성적서

기준2 : 설계기준 별표4에 의한 창 및 문의 열관류율값: 이 경우 반드시 별표1의 창 및 문의 열관류율 기준을 확인

기준3 : 산업통산자원부 고시 효율관리기자재 운용규정에 따른 창세트의 열관류율 표시값이 별표1의 기준을 만족

⦁ 복층창은 단창+단창,삼중창은 단창+복층창, 사중창은 복층창+복층창을 포함한다.
⦁ 창을 구성하는 각 유리의 공기층 두께가 서로 다를 경우 그 중 최소 공기층 두께를 해당
창의 공기층 두께로 인정하며, 단창+단창, 단창+복층창의 공기층 두께는 6mm로 인정한다.

5.jpg

(예)유리5mm+공기6mm+유리5mm+공기12mm+유리5mm의 삼중창의 경우, 설계기준 별표4에서 공기층두께 6mm에 해당하는 열관류율값을 적용한다.


⦁ 창을 구성하는 각 유리의 창틀 및 문틀이 서로 다를 경우에는 열관류율이 높은 값을 인정한다.
⦁ 복층창, 삼중창, 사중창의 경우 한면만 로이(Low-E)유리를 사용한 경우, 로이유리를 적용한 것으로 인정한다.
⦁ 삼중창, 사중창의 경우 하나의 창에 아르곤을 주입한 경우, 아르곤을 적용한 것으로 인정한다.


창을 통한 열출입을 감소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검토가 필요하다.
⦁ 투과율을 감소시킨다(개구부): 로이 등을 채용하여 투광부(유리,유리블럭,폴리카보네이트 등)의 태양열 투과율을 낮추어 열이동을 억제시킨다. 패시브 디자인을 위해 권장되는 창호의 성능은 열관류율 0.75W/m2K이하 및 투과율 50% 이하이다.

6.jpg

⦁ 일사에 의한 복사열 차단: 수직수평차양, 블라인드(내측,외측,유리간) 등 일사조정장치를 설치하여 태양열취득률(SHGC: 실내유입태양열÷유리창에 입사된 태양열, Solar Heat Gain Coefficient)을 낮추고 창면적비를 검토한다.
⦁ 남측 및 서측창은 단열성보다 SHGC를 낮추고,북측창은 단열성을 강화하며,동측창은 단열강화 및 SHGC를 낮추는 것이 적절하다.

7.jpg


 [그림2] 블라인드설치유무에 따른 태양열취득률(SHGC) 비교


⦁ 건축물의 거실의 창이 외기에 직접 면하는 부위인 경우에는 설계기준 제5조제9호자목에 따른 기밀성창(KSF2292에 의한 기밀성등급 및 통기량)을 설치하여 틈새바람에 의한 열이동을 억제한다.

8.jpg


⦁ 방풍구조를 설치하여야 하는 출입문에서 회전문과 일반문이 같이 설치되어진 경우, 일반문 부위는 방풍실 구조의 이중문을 설치하여 실내외 이동공기량을 감소시킨다.
방풍구조는 설계기준 제5조제9호아목에 따라 실내외 공기교환에 의한 열출입을 방지할 목적으로 설치되는 완충공간, 방풍실 또는 회전문 등을 말한다.



Q : 건축법 상 용도가 공장이고 연면적 합계가 1,500m2이며, 공장 안에 냉난방설비가 설치되어 있는 사무실이 450m2정도 구획될 경우 에너지절약계획서 제출여부 및 의무사항 적용여부에 대해 궁금합니다.
 
A : 건축법 상 공장 용도는 건축법 시행령 별표1의 제17호로 제출 예외대상 용도에 포함되며, 냉난방공간(사무실 450m2정도)이 500㎡이하이므로 에너지절약계획서 제출대상은 아니지만, 설계기준 제2조제1항제1호에 따라 건축물의 열손실방지를 위해 건축부문 의무사항은 적용해야 합니다. 관련조문은 설계기준 제3조제3항 및 녹색건축물조성지원법 시행령 제10조제1항제3호의 건축법 시행령 별표1 제17호부터 제26호까지의 건축물 중 냉방 및 난방 설비를 모두 설치하지 아니하는 건축물입니다.

9.jpg
 

2017-02-27 15:02:04 수정 전채휘 분원장()
전채휘 분원장 님의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c)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나도 한마디 (욕설,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 로그인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자동방지
옆의 자동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0 / 300byte
(한글150자)
 
 

한성모터스 화명전시장
IBK 기업은행
보도기획
부산국제건축문화제, 9월 찾아온다
대한건축사협회, ‘만화로 체험하는 알…
노후아파트의 재발견, 좌천시민아파트 …
제12회 경상남도 건축대상제 작품 공모
부산시, 2017년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이사부 독도 기념공원 국제건축공모전
부산북항 재개발사업 국제현상 아이디어…
부산시 공공디자인 공모 ‘BUSAN PAVILI…
9월, 건축사 자격 갱신등록 시작된다
지역건축전문가의 새로운 도약 기대해
많이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