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9호 2017년 8월 25일(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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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04호 8면    2016-05-23 14:56:06 입력
[세계는 넓고 지을 집은 많다] ④ 상해의 집짓기 : 중국 상해의 건축사사무소 5강(强)
이인희 교수(samlih@daum.net )

 

상해의 집짓기 : 중국 상해의 건축사사무소 5강(强)

 

이인희 교수 | 부산대학교 건설융합학부 건축학전공

 


▲Map1933

국가건축전략의 여섯 가지 방향은 첫째, 건축에 대한 인식을 높이자는 것이다. 일반상해는 송대(宋代)부터 오송강의 하류에 있던 상해진(上海鎭)을 근원지로 하며 영국과의 아편전쟁 패배를 빌미로 개항한 5개 개항장의 하나였다. 1845년에 정식으로 소주하 남안(南岸)의 황포강변에 영국의 조계지를 개설하고 1848년에는 소주하 북안(北岸)에 미국조계를 이듬해에는 영국조계와 상해현성의 사이에 프랑스 조계지를 개설하면서 근대도시의 형태로 발전하게 되었다.
1914
년에 이르러 국제공공조계1)와 프랑스조계는 서쪽으로 넓은 지역까지 확장되었고 당시 세계적인 도시로서 기반시설을 갖추었다. 구 상해진이었던 상해현성 구역은 외국이 독자적으로 관리하였던 조계와는 달리 중국인들이 살던 지역으로서 환경이 매우 낙후하였다.2) 1871년 국교를 수립한 일본은 1873년에는 상해영사관을 설치하였고, 1937년대에는 상해를 침공하여 소주하 북쪽 공공조계지의 전체를 장악하였으며, 1943년에 영국과 미국 그리고 프랑스가 국민당정부에 조계지를 반환하고 본국으로 돌아가고 1949년에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되면서 조계의 역사도 막을 내리게 된다. 현재 상해의 도시와 건축은 근대 초기부터 형성된 조계지의 공간구조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당시 양행(洋行), 금융기관, 해운 및 무역관련 기관의 건물들이 건설되었던 영국조계(공공조계)의 황포강 연안이 현재 외탄 구역이며 당시 황무지였던 황포강 너머의 동쪽 지역이 지금의 포동신개발구역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의 폐쇄정책으로 한동안 정체되어있던 상해는 1978년의 개혁개방정책 이후 해외의 자본과 기술이 집중되는 도시로 다시 부상하면서 세계건축의 트렌드를 실험하는 장으로 급속하게 성장하였다. , 기존의 영국과 프랑스양식의 조계지 건축물들이 보존되고 우수한 산업건축물들이 창의산업의 형식으로 재생되며 그 사이에 고층 현대식 건물이 들어서고 중국식 근대주거지의 모습과 함께 섞이면서 상해 특유의 하이브리드(hybrid)한 도심경관을 연출하고 있다. 상해의 건축문화는 이러한 근대적 배경을 무대로 성장하면서 특유의 이미지를 형성하여 왔다. 본 고에서는 상해에 자리 잡고 있는 중국 내 대표적인 건축대학인 동제대학(同济大学)을 기반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5개의 대표적인 스튜디오형 건축사사무소를 선정하여 건축사와 작품의 경향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1) 1914년에 영국과 미국의 조계지가 병합되어 여러 나라가 참여하는 국제공공조계로 개편되었음
2) 중국의 입장에서는 화양별거(華洋別居) , 외국인은 중국인과 격리한다는 방침에서 현성의 바깥에만 거주할 수 있도록 영역을 내어주었으나 결과적으로 외국의 독점공간이 되었고 조계의 최고 행정기구인 공부국(公部局)에 입법, 사법, 행정의 독자적인 체재를 두는 구역으로 역으로 중국인이 차별받는 공간이 되었다 


01 Archi-Union Architects 谷德设计网

2003년에 동제대 Philip F. Yuan 교수[사진]에 의해 설립된 상해 기반의 건축사사무소로서 중국 주택도농건설부(住房和城乡建设部)에 의해 A등급 설계품질 인증을 받았다. 학술적 연구와 건축실무, 도시계획과 실내디자인의 조화를 통하여 건축적 문제의 해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설계 및 시공을 포함하여 60여명의 구성원이 10년간 동제대학의 보존적 리노베이션, 상해푸동Mandarin Palace linear주거단지, 남경수변파빌리언, 상해 xuhui YaFang 신개발 프로젝트와 같은 20여 프로젝트를 실행하였다. 업무영역은 건축설계, 도시계획, 조경설계 그리고 실내디자인의 포괄적인 디자인 서비스를 모두 포함한다. Archi-Union은 지역의 전통적인 건축적 접근과 전 지구적 트렌드를 결함한 디자인 스타일을 선보인다. 패러매트릭 디자인과정에 의해 촉진되는 텍토닉 구성과 생태학의 개념을 혼합한 저기술 디지털제작방법인 디지털텍토닉스(Digital Tectonics)’, 디지털 기술과 공예의 접목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많은 작품들이 T+A, UED, UA, Arquitectura Viva, Abitare China, AD China, Dezeen and Archdaily 등의 국제적 미디어에 소개되었다. 설립자인 Philip F. Yuan교수는 2008~2009MIT방문학자로서 2010년에 디지털연구센터를 설립하고 디지털디자인과 제작방법을 연구하고 있으며 많은 국제회의에서 주제발표자로 초청되고 있다.

 

J-Office

대지위치 상해, Wuwei 창의산업단지 내 연면적 약 3,000㎡ 완공연도 2010

노후한 창고를 Archi-Union의 사옥으로 리노베이션 했다. 창고를 둘러싼 외벽을 당대의 제작과정을 반영한 단순한 재료조작방법으로써 구축한 ‘silk wall'을 개념으로 한다. 구조를 감추기 위해 위장된 장식을 사용하는 아이디어를 지양하고 중국전역에서 사용되는 저렴한 재료로 만든 블록을 사용했다. 이처럼 재료의 한계와 비표현적인 형태, 견고한 차원을 탐색하며 전통적인 조적방식대신에 단순한 재료를 생활화할 수 있는 쌓아올리는 알고리즘을 창안하여 적용하였다. 이러한 조적방식은 기존 부지의 기억에서 발상이 시작되었으며, silk workshop에도 적용되었다.

Tea House

대지위치 상해, Wuwei 창의산업단지 내 연면적 약 300㎡ 완공연도 2010

Archi-Union의 J-office 뒷마당에 있으며 기존 창고의 전복된 지붕에서 발견된 재료를 사용하여 지었다. 부지의 세 면은 막혀 있으며 한 면만 풀장이 있는 전면으로 노출되는 환경이며 비교적 큰 나무는 공간에 더욱 제한적인 조건을 부여하는 조건을 갖고 있다. 따라서 밀폐와 개방, 경쾌한 공간과 논리적 구성 그리고 기타 복잡한 관련성들을 통합한 조화를 시도하였고 부지의 환경에 반응함으로써 공간의 최대한 활용하도록 계획했다. 건물은 전면의 풀로 열려있는 덮여진 공공영역과 지상층의 밀폐된 다실 그리고 주변의 나무사이로 확장되는 작은 삼각형 발코니가 있는 1층 도서관의 세 공간으로 구분된다. 라운지, 독서실, 뒤로 열려있는 서비스실과 같은 사적인 공간들이 연결되어 있으며 공공공간과 사적공간을 연결하는 경쾌한 전이공간이 있다.
 

02 ATELIER L+ 麟和建筑工作室

 

2000년에 동제대 건축학과 교수 Linxue Li[사진]가 설립하였으며, 중국적 도시화의 배경을 기반으로 하는 건축적 실무의 개척에 초점을 두고 비판적 개입(Critical Intervention)의 실재에 근거한 전위적인 작업으로서 중국 현대건축의 혁신적 패러다임과 다양한 척도의 실천에 전념하고 있다. 자연적 요소와 지역기후의 대응을 토대로 존재론적 체계를 구성하는 체계에 근거한 자연의 구성에 의한 명료한 이론적 정의와 담론 즉 건축가에 의한 반응적 존재론(Responsive Ontology by by the architects)’을 주장한다. 여기서 존재론은 사회, 자연, 도시 그리고 건축간 복합적 관계를 포함하며 인위적인 자연체계를 목표로 한다. 이것은 존재론적 체계(기능, 공간 그리고 기술), 자연체계(에너지, 물질과 환경) 그리고 사회체계(실체, 전략 그리고 조작)의 창의적 통합이다. ATELIER L+의 실천을 위한 주요 담론에는 허공과 소멸, 거대목합체와 프레임, 프로그램과 메가-스트럭쳐, 수직주의와 밀도, 축척과 지각, 산책과 대지, 에너지와 기후, 성능과 생산, 물질과 기술, 체계와 질서의 주제가 포함되어 있다. ATELIER L+는 역동적인 현대중국을 배경으로 15년간 활동적으로 작업을 하면서 도시랜드마크, 도시재생 그리고 문화, 교육, 업무, 스포츠, 복합시설 그리고 고층빌딩 등의 30여 공공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지속적으로 수준 높은 작품을 실현함으로써 국제적 또는 국가적 차원의 많은 수상을 하였다

 

Hangzhou Citizen Center

대지위치 절강성(浙江省) 항주 연면적 580,000㎡ 완공연도 2015 

69개의 국제프로그램 중 하나로 시행된 100m 높이의 네 포디엄빌딩으로 구성된 메가스트럭쳐 건물이다. 90m높이에서 서로 연결된 형태로서 북으로는 서호로, 남으로는 첸탕강을 연결하는 도시 축 위의 400미터 길이의 블록에 건설되었다. 주변은 개방된 정원이며 메타물리학적으로 말하면 “인간은 도시와 건축의 중심이므로 구도심과 ‘등구조적(isostructural)’ 공간관계를 형성한다”고 할 수 있다.
 

Hall B-3 in Urban Best Practice Area of Expo 2010 Shanghai

대지위치 절강성(浙江省) 항주 연면적 580,000㎡ 완공연도 2015 

2010 상해엑스포의 주제 ‘도시’를 잘 묘사하기 위하여 ‘가장 잘 실천된 도시구역’을 소개하였고 신구의 중첩과 Cantilevering and Open up의 디자인 전략을 부가하였다. 재구성된 건물에는 구멍 뚫린 캔틸레버 형식의 두 육면체 볼륨이 기존 구조를 잘 유지하며 존재한다. 따라서 지상층은 창의적 도시광장과 내부광장을 맞닿는 역동적 공간을 형성하며 엑스포기간의 더운 날씨에 시원한 물과도 같은 미세기후 지대를 제공한다. 건물 표면은 이중 표피로 구성되며 외관은 칼라폴리카보네이트로서 잠재적인 재료의 유용성을 발휘하게끔 계획되었으며 거대하고 환상적인 ‘나는 두 입방체’가 압도적으로 드러난다.

03 Rurban Studio(若本建筑工作室)

 

Rurban Studio 설립자 Lili[사진]는 하남성(河南省) 개봉(开封) 출생으로 동남대학(东南大学) 졸업 후 동제대학에서 박사 후 과정을 하고 현재까지 동제대에서 공간연구에 기반한 교육과 연구 및 설계실무를 수행하고 있다. 2007년에 Rurban Studio를 설립하고 심양(洛阳)박물관을 비롯한 중국 전역 10여 곳의 박물관 설계를 하면서 널리 알려졌으며 중국건축학회의 청년건축사상(青年建筑师奖)과 건축창작상(建筑创作奖), 국가우수공학설계상(国家优秀工程设计奖) 등을 수상했다. 

 

Fei Xiaotong Memorial in Jiangcun Village 费孝通江村纪念馆

대지위치 오강(吴江)시 칠도진 개현궁촌(开弦弓村) 연면적 2,234㎡ 건축주 오강(吴江)시 칠도진인민정부(七都镇人民政府) 완공연도 2010

비효통(Fei Xiaotong,费孝通)선생의 사회적 연구가 시작되었던 개현궁촌에 위치하며 비효통기념관과 비달생(Fei Dasheng,费达生)기념관 그리고 강촌(江村)역사문화관이 한 건물 속에 계획되었다. 설계자는 주변지역으로부터의 교통이 좋아질 것을 고려하여 마을중심의 공공장소를 부지로 선택하였으며 북쪽의 장목나무(香樟树:녹나무) 위치를 배려하여 배치하고 다리를 건너 마을의 중심으로 연결되는 장목나무 마을의 공간적 특성을 반영하여 전시실의 중심의 공간을 들어 올려 주변으로 건물들이 배치되는 설계를 선택하였다.
 

Helv Relics Museum in Wuxi 无锡阖闾城遗址博物馆

대지위치 강소성(江苏省) 무석(无锡)연면적 26,500완공연도 2014

태호국가관광리조트단지(太湖国家旅游度假区)2,500년 역사의 합려성(阖闾城) 유적 인근에 있다. 합려성은 무석시에서 가장 귀한 역사문화유산이며 2008년에는 중국10대 고고학적 발견으로 선정되었다. 비어있는 부지를 이용하여 자연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공간의 흐름은 자연지형을 따랐으며 지붕으로 공공의 통로를 연결시켜 자연지형과 문화유적의 관계를 통합시켰다. 건물의 형태는 과거 유적의 재생을 의미하는 계란을 상징화했으며 박물관의 위치에 대해 태호의 자연환경보호 가치를 강조하는 의미가 있다하여 태호유역관리국에서 동의함으로써 건설이 이루어졌다. 


04 Original Design Studio 原作工作室

 

Original Design Studio는 2001년 설립하였으며 기존환경과 건축의 상관관계, 전복과 순응의 긴장관계 그리고 감성과 이성의 관계를 정립하는 데에 관심을 가지고 자연에 대한 내성과 반응과 지각으로부터 자연스럽게 생성되는 해(解)를 디자인해 오고 있다. 2010상해엑스포의 도시미래관, 상해당대미술관, 함양(咸阳)문화센터, 범증(范曾)예술센터, 남개(南开)대학핵심강의동 등의 프로젝트 등이 있으며 상해의 오래된 구두못공장을 사무실로 재생하여 Original Design Studio의 사무실로 사용해오면서 많은 건축상 수상을 하였다. 동제대학교 ZHANG MING(章明) 교수[사진]와 설계총감독인 ZHANG ZI(张姿)[사진]가 30여명의 직원과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창의와 실무의 조화를 성공적으로 실현하는 디자인을 추구하며 설계 전 과정의 연속성을 중시하며 효율성뿐 아니라 질적인 차원에 관심을 두고 있다. 

 

Fei Xiaotong Memorial in Jiangcun Village 费孝通江村纪念馆

대지위치 강소성 남통시 남통대학 연면적 7,028㎡ 완공연도 2014

범증(范曾)대사의 서화 및 예술작품과 남통 범(范)씨가 작품의 전시, 교류, 연구 수장을 위한 시설로 계획되었다. 먼저 전통적 원칙 아래 현대적 창의를 수행한다는 이미지를 실현하기 위하여 전통적 형식인 ‘중정’의 개념에서 출발하였다. 물리적 개념의 중정을 분리하는 동시에 방문객의 행동과 사고를 결합하도록 유도하였다. 두 번째 개념은 ‘관계의 중정’이다. 1층 중심의 ‘우물중정’과 2층 남북 각각의 영역에 ‘물의 중정’과 ‘돌의 중정’을 두어 중심과 각각 연계하고 3층엔 ‘화합의 중정’을 더해 세 형식의 중정 간의 관계를 실현하였다. 다음은 ‘시각화의 중정’이다. 부분적으로 관계들이 중첩되어 연속적으로 드러날 수 있게 되고 사람들에게 보여 질 수 있다. 그리고 ‘예술적 개념의 중정’이 이어진다. 실재의 정교한 조정과 조용한 분의기의 이미지 그리고 풍부한 시각적 연출이 ‘less is more'의 형식으로 드러난다. 여기에는 우주를 상징하는 중국의 수묵과 회화의 전체와 부분의 복합적인 관계가 담겨있다.
 

Shanghai No.816 Middle Yan’an Road Renovation and Expansion Project-Liberation Daily Office 上海延安中路816号改扩建项目-解放日报社

대지위치 상해시 연안중로 816호 연면적 5,370㎡ 완공연도 2015

우수역사건축(优秀历史建筑) 엄동춘(严同春)주택 A, B들을 보수하고 보존하는 프로젝트로서 외관과 실내공간, 외부공간과 정원 그리고 설비에 이르기까지 재설계하고 일상사무기능에 적합한 요구에 따라 재설계를 수행한다. 역사적 건축물을 자유로운 일상 업무의 역사/문화와 조화시키고 역사구역의 사회적 가치와 문화적 의미를 반영한다. 건축물의 역사, 과학, 예술적 가치를 보호하기 위하여 재사용될 부분과 양식을 재생하며 역사적 도면과 사진, 미디어 리포터의 연구를 위하여 건물을 탐색한다. 역사건축의 다원적인 가치를 보존하는 의미 있는 문화, 예술 그리고 기술적인 가치의 역사적 정보를 축적하고 문화유적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존의 역사적 양식을 보존하고 근거를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역사적 부분은 최대한 보존되어야 하며 새롭게 추가된 부분은 구별되어야 한다. 건축물의 지속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파괴적인 용도는 지양하였고 건축물의 보존을 위한 용도와 기능을 중시하였다.


05 Stystudio

 

Stystudio는 동제대학의 Sun Tongyu 교수[사진]가 2000년도에 설립하여 유럽과 미국의 건축사사무소와 협업을 진행하며 국제설계실무에 참여하고 있다. 동제건축설계원과 첨단기술을 공유하는 동시에 소규모공공건축과 주거건축의 설계경기 프로젝트들을 수행하고 있다. 새로운 디자인의 자유로운 발상, 도시의 결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돕는 건축문화연구, 그리고 섬세한 도시공간디자인을 위한 인간행위와 사건들의 연구 등과 같은 건축이론의 연구를 설계실무와 접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Xiaoshan Library and Cultural Center 萧山区图书馆文化馆

대지위치 17,067㎡ 연면적 27,480㎡ 완공연도 2008 건축주 소산문화국

절강성 항주의 신개발지구인 정치, 문화, 경제 중심지 소산(萧山)에 위치한다. 도서관과 문화센터의 복합적 기능을 수용하고 다양한 그룹들 간에 상이한 환경과 분위기를 연출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었다. 예컨대 도서관의 환경은 조용해야 하나 문화센터는 활발한 행위가 유발되는 환경이 필요하므로 사이공간을 두고 출입을 분리하고 동선을 명확하게 하는 디자인 전략을 선택하거나, 같은 블록에 위치하는 공공공간과 대극장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조화로운 방식으로 모든 건물의 공간들을 연결하는 광장이나 데크를 설치하였다. 일상생활을 위한 도시 공공공간을 위하여 문화, 상업, 관공서를 포함하는 복합건물과 모든 볼륨들을 덮는 표피로써 도시의 필수적인 기능을 하도록 처리하였다.

 

Subside Residential Community in Chongqing 重庆市丰都县厢坝镇新规划旅游集镇安置房

대지면적 47,800연면적 261,700

중경(重庆) 봉도(丰都)의 새로운 관광지구 중심의 남호구역 이주지역이 시작하는 곳에 위치하며 주거에 근접한 쇼핑, 관광, 상업가로로 예정된 곳이다. 따라서 주민간의 활발한 교류를 촉진하는 근린주거와 적절하게 분절되는 블록 그리고 모든 분절된 구역은 소속감과 교류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자족적이어야 한다. 기능들 간의 적절한 균형을 통해 내부의 주거지는 정적인 반면 공공공간의 활력을 증진시키고 상업적 가치를 높이도록 경관 축에 따라 상업가를 배치하며, 투자와 시공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적합한 수준에서 표준적인 생산설계를 적용하였고, 마지막으로 1층에 상가를 두고 2층을 주거공간으로 사용하는 중정형 경사지붕인 중경의 전통 주거형식을 포함하는 지역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계획으로 현재의 가치와 지역의 전통적 가치를 함께 살리는 설계를 하였다.

 


이인희 교수(부산대 건축학과, 학과장)2013년 상해 동제대학 건축도시계획학원의 방문교수를 지냈으며, 2016년부터 부산국제건축문화제 부집행위원장을 맡고 있다. 2015년부터 부산국제건축디자인워크숍 운영위원장으로서 동아시아뿐 아니라 미국과 유럽의 많은 건축대학들과 교류를 이어오고 있으며, 동제대학의 도시계획 학자들과 한중 농촌마을의 인지공간구조 비교연구와 중국농촌의 발전방안에 관한 국제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다. 최근에는 UN-HABITAT, The Asia Foundation 등의 파트너들과 아시아 주요 국가들이 참여하는 아시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어반거버넌스의 컨소시엄 협의에 참여하고 있다.

 

 

 


2016-05-23 14:56:06 수정 이인희 교수(samlih@daum.n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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