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8호 2017년 7월 25일(화요일)
IBK 기업은행
 
   
최종편집:2017-07-25 16:19  
칼럼·문화
시론 | 사설
칼럼 | 만평
건축사랑방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건축을 보다
타박타박
건축·문화예술촌
수필의 향기
 
Home > 칼럼·문화 > 칼럼 > 계륵
  제203호 2면    2016-04-22 11:43:52 입력
[계륵] 셉테드 오용(?)에 대한 유감
논설위원(simism@hanmail.net)

 

요즘 도심 재생이 활력을 받고 있는 상황과 같이 하여 셉테드(CPTED :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에 대한 관심도 유래 없이 높아지고 있다.

밀도가 높아지는 도심에서는 늘 끊임없이 범죄와의 싸움이 계속되고 있고, 도시의 노후화 및 슬럼화와 맞물려 범죄를 예방하고자 하는 이들의 노력은 늘 치열하게 이어지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연구와 개선의 일환으로 미국에서 현대범죄예방 환경설계론이 유래한 시초인 제인 제이콥스(Jane Jacobs)1961년 저서 위대한 미국 도시의 생사 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에서 도시 재개발에 따른 범죄 문제를 대상으로 한 해법을 도시 설계 방법을 이용해 제시하였고, 1971년 씨 레이 제프리(C. Ray. Jeffery)환경 설계를 통한 범죄 예방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1972년 오스카 뉴먼 (Oscar Newman)방어 공간 Defensible Space’ 등 책에서 환경 설계와 범죄 상관관계 연구가 발표되었다. 셉테드(CPTED)는 제프리의 이 책 제목을 원용한 용어고, 1970년대 미국에서 범죄 예방 환경설계를 주거지뿐만 아니라 공공시설과 학교에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관련 연구가 본격으로 발전하였다.

지금 국내에서도 1990년대 이후로 셉테드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어 2005년부터 경찰청을 통해 범죄예방환경설계를 정책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중이며, 한국셉테드학회까지 창설되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중이다.

현재 부산에서도 일부 지역별로 셉테드 디자인 사업이 발주되어 완성한 곳이 구포역 인근과 광안동 일부 등 여러 지역에 존재한다. 이 지역들에 방문하여 보면, 거의 대부분이 벽면 도색과 보안등 추가 또는 지구대연락망 구축, CCTV 설치 등이 위주로 되어있다.

셉테드의 이론을 보면 자연스러운 감시, 자연스러운 접근 통제, 영역성 강화등이 원리이나 현재 시행되었거나, 되고 있는 셉테드 사업의 대부분은 건축적인 방법으로서의 해결책인 자연스러운 감시, 자연스러운 접근 통제, 영역성 강화 등의 원론적인 부분은 배제된 채, 단순히 환경개선사업과 폐쇄회로통신설비업체의 배만 불려주는 사업을 시행하면서 셉테드라는 이름만 가져다 쓰고 있다는 느낌이 강한 상황이다.

물론 깨진 유리창 이론등에 기안한다면 환경개선사업 또한 범죄예방에 큰 요소임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허나 전문가인 건축사의 참여가 없이 공간에 대한 적극적인 간섭이 없는 단순한 환경개선사업을 셉테드연()하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 하는 꼴이고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안 된다고 밖에 볼 수 없을 것이다.

갈수록 노후화되는 도심의 상황과 특히 골목과 사각지가 많을 수밖에 없는 대도시의 현황을 보면, 근본적인 범죄 예방에 대한 대비를 위해서도 단순히 환경개선과 CCTV의 숫자만을 늘리는 셉테드 사업이 아닌 적극적인 감시와 통제 등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공간의 재구성이 있어야 보다 지속적인 범죄예방설계가 될 것이고, 이에 대한 협회 차원의 관심과 건축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요즘이다.

 

논설위원(simism@hanmail.net)
논설위원 님의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c)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나도 한마디 (욕설,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 로그인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자동방지
옆의 자동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0 / 300byte
(한글150자)
 
 

한성모터스 화명전시장
IBK 기업은행
보도기획
지역건축전문가의 새로운 도약 기대해
부산 청사포, ‘2017 국토경관디자인대…
도로공간의 입체적 활용을 위한 아이디…
HOPE with HUG, 20호, 21호 희망 나눔 …
(사)부산국제건축문화제 서용교 신임집…
‘2017 대한민국 녹색건축대전’ 공모
부산시 ‘도시재생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지중건축, 땅 속에서 산다면?
부산도시재생이 한자리에, 부산도시재생…
공유의 시대, 도시재생의 새로운 가치와…
많이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