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0호 2017년 9월 26일(화요일)
IBK 기업은행
 
   
최종편집:2017-09-26 17:50  
칼럼·문화
시론 | 사설
칼럼 | 만평
건축사랑방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건축을 보다
타박타박
건축·문화예술촌
수필의 향기
 
Home > 칼럼·문화 >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제195호 11면    2015-08-26 17:55:40 입력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㊷ Busan Architecture University Union
ab정찬효 | 부산대학교 건축학과 3학년

 

 

BAUU는 젊은 열정과 패기로 정기적인 교류를 통한 상호발전을 목적으로 뭉친 부산의 건축학도를 위한 연합이다.

건축학과에서의 학부생으로서 생활은 과제로 밤샘은 필수이고, 수업 외에도 공모전이나 워크숍 준비를 하다보면 한 학기가 끝나버린다. 이처럼 독특한 대학생활은 없고, 어떤 학생들에게는 따분하기까지 한 대학생활이다. 그래서 다른 학교의 학생들과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연합에 대한 꿈을 꾸기 시작하였다. 운이 좋게도, 152월 학생 주도의 HIM워크숍(부산대 동아리 통합 워크숍)에서 김동수 학생(부산대학교 건축학과 학생회장)의 초청을 받아 온 한국해양대학교의 학생들과 만나게 되었다. 이 학생들 또한 공유에 대한생각을 가지고 있었기에 몇 번의 만남을 더 가질 수 있었다.

우리는 교류를 통해 조금씩 다른 교육과정을 모두 함께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새로운 것에 대한 실험을 할 수 있고, 함께 고민하고 성장하기로 선언을 했다. 그리고 부산대와 해양대에서 공부하는 200여명의 학생들의 대표로 5명의 회장단(김기성, 신동형, 신은주, 이형민, 정찬효)을 선출하여 연합을 체계화시켰다.

 

학기 중 SNS를 통한 교류와 방학 중 워크숍을 통한 발전

건축학과를 다니는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BAUU와 같은 연합에 대해 욕심이 있지만 바쁜 학기 중의 생활을 이겨 낼 수 있는 것이 없다. 하지만 BAUUSNS를 이용하였다. SNS를 통하여 각 학교별 동아리활동이나 생각을 교류하며, 회장단은 매월 주기적 회의를 가졌다. 회장단의 회의 장소는 구도심의 어느 카페에서 이루어졌고, 회의내용은 주로 부산과 건축에 대한 것들이었다. 하지만 시작이 미비했던 만큼 시간과 장소, 예산에 대한 문제가 컸다. 그렇기에 다양한 프로젝트를 포기하는 대신 시민공원과 헤테로토피아(미셀 푸코)에 대한 프로젝트를 선택, 이에 집중하여 방학 중 워크숍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부산 건축과 학생들이 연합을 만든 최초의 연합인 BAUU는 이번 여름 부산시민공원에 파빌리온을 계획하고, 과제나 공모전과는 달리 실제로 시공을 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라 건축행위의 전반적인 것들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는 것이 회장단의 결정이었다. 그 후 전시회를 열어 파빌리온을 부산시민에게 선물을 하며, 다른 학교에도 BAUU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게 할 계획이다. 그 뿐만 아니라, 부산에서 학생들이 직접 이러한 형태의 작업을 한 적이 없었기에 더욱 큰 기대를 갖고 있다.

 

BAUU가 부산 건축학도들의 네트워크가 되길 바라며

지금까지 BAUU에는 부산대와 해양대 소속의 동아리 4개가 가입되어 있다. 이밖에도 경성대, 인제대, 부경대, 동서대, 동명대, 동아대의 학생들이 호의를 보이고 있으며, 821일 대표자모임이 진행된다. 이렇게 더 큰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교류를 통한 학생들의 발전을 통해 연합이 큰 역할을 수행해 낼 것이라고 기대한다. BAUU의 구성원들이 부산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공간을 만드는 학문을 통해 뭉쳐 큰 역할을 해 내기를 바란다. 학교의 테두리를 벗어나 부산 전 지역을 아우르는 네트워크가 부산건축가를 양성하는 데에 있어 역할을 한다면 얼마나 멋진 일인가.

한예솔 | 부산대학교 건축학과 5학년

 

 

정찬효(jch9202@naver.com)
정찬효 님의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c)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나도 한마디 (욕설,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 로그인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자동방지
옆의 자동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0 / 300byte
(한글150자)
 
 

한성모터스 화명전시장
IBK 기업은행
보도기획
2017 부산국제건축문화제, 부산의 건축…
2017 부산다운건축상
‘2017 한국건축문화대상’ 수상작 선정
2017 공간문화대상, 광주폴리III 사업
‘부산포 개항가도’, 아시아도시경관상
대한건축사협회 제32대 회장선거 예비후…
잠재력 있는 신진건축사 8명 발굴
동명대 건축학과, 제36회 대한민국 건축…
건축물 온실가스 감축 정책 아이디어 공…
부산시, 공동주택 태양광대여사업 지원
많이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