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0호 2017년 9월 26일(화요일)
IBK 기업은행
 
   
최종편집:2017-09-26 17:50  
칼럼·문화
시론 | 사설
칼럼 | 만평
건축사랑방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건축을 보다
타박타박
건축·문화예술촌
수필의 향기
 
Home > 칼럼·문화 >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제188호 10면    2015-01-19 16:36:58 입력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㊵ 뭉친 근육과도 같은 도심들
ab김동준 | 인제대학교 건축학과 5학년

 

 

 

2014년은 내게 아주 뜻 깊은 한해가 되었다. 지도교수님의 추천으로 영국 런던에서 주최하는 초고층 공모전에 학과 동기, 후배들과 함께 참가하게 되었고, 우리는 각자의 역할을 충분히 채워가며, 수레바퀴가 맞물려 돌아가듯이 공모전을 진행해나갔다. 그 결과, 2014Super sky scrapers 'Elevator Annual'에서 대상(1st prize)이라는 큰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2012년부터 시작된 Super Sky Scrapers 국제공모전은, 현재까지 7회에 걸쳐서 초고층빌딩에 대한 여러 가지 주제들로 개최되고 있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초고층 건물에서 필수요소인 엘리베이터를 주제로 개최되었다.

최근 열리고 있는 국제 공모전 중 유독 초고층건물에 대한 공모전이 많다. 이는 도심의 고밀도화에 따른 초고층건물의 밀도가 높아지는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주제가 엘리베이터라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엘리베이터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보면 1854년 엘리샤 오티스가 뉴욕 박람회장에서 엘리베이터를 세상에 공개한 사건이 고층빌딩시대를 열게 되었고, 이러한 엘리베이터라는 기계장치를 통해 건축적 수직공간의 확장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후 뉴욕은 빠른 속도로 엘리베이터 사용이 보편화되었고 엘리베이터의 등장은 도시 건축의 혁명을 불러온 사건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대사회의 도시 고밀도화는 여러 가지 문제를 가져오는데, 고밀도화에 따른 인구집중과 그에 따른 도시교통문제 및 옥외 공간 부족 도심공동화 등이다. 뿐만 아니라 출퇴근의 인구집중이동 시간대에 복잡한 동선과 심각한 교통체증을 야기하는데, 이러한 현상을 러시아워(Rush hour)라고 한다.

우리는 이러한 초고층의 고밀도화에 따른 뉴욕 맨해튼의 러시아워(Rush hour)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의 새로운 순환체계를 생성함으로써 도시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고층빌딩이 밀집되어있는 뉴욕의 러시아워를 엘리베이터 타워를 이용하여 해결하려했다. 엘리베이터 타워는 건물 외부에서 별도의 엘리베이터를 제공하여 러시아워에 집중되는 엘리베이터 이용자들을 분산시키고, 새로운 수직 거리를 형성함으로써 도시의 새로운 레이어를 생성할 수 있게 된다. 이는 도시의 수직거리 확장으로 이용자에게 새로운 도시공간을 제공하는 한편 기존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함이다.

뿐만 아니라 교통체증의 주요 원인인 차량을 위한 주차공간을 마련하고 리프트 시스템을 통해 도시 순환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실현가능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한편, 빌딩과 빌딩을 연결하는 ‘Skywalks’라는 매개공간을 이용하여 새로운 수평적 동선을 제공하였다. 또한 ‘Skywalks’를 통해 원하는 건물로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게 하였고, 보행자가 이곳을 걸으며 미래의 새로운 도시의 경관을 경험할 수 있게 하였다.

이 밖에도 건물은 기능과 프로그램들의 관계를 유지시킨다. 외관의 Frame Green Filter를 이용한 도심 속 공기정화 시스템은 고밀화된 도심공간에 녹색공간을 제공하며, 풍력발전시스템을 이용한 친환경적인 에너지 운용으로 엘리베이터 타워는 생산성을 갖는다.

이 프로젝트는 뭉친 근육과도 같은 현대도시공간에 도시 침술과도 같은 새로운 자극을 주어 도시가 자연스럽고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생각해보자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고민이 앞으로 머지않아 고밀화된 도시들이 요구하게 될 새로운 공간모델을 제시하는 뜻 깊은 시도가 되었길 바란다.

 

김동준 | 인제대학교 건축학과 5학년

 

2015-01-19 16:36:58 수정 김동준(kdj3010@gmail.com)
김동준 님의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c)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나도 한마디 (욕설,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 로그인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자동방지
옆의 자동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0 / 300byte
(한글150자)
 
 

한성모터스 화명전시장
IBK 기업은행
보도기획
2017 부산국제건축문화제, 부산의 건축…
2017 부산다운건축상
‘2017 한국건축문화대상’ 수상작 선정
2017 공간문화대상, 광주폴리III 사업
‘부산포 개항가도’, 아시아도시경관상
대한건축사협회 제32대 회장선거 예비후…
잠재력 있는 신진건축사 8명 발굴
동명대 건축학과, 제36회 대한민국 건축…
건축물 온실가스 감축 정책 아이디어 공…
부산시, 공동주택 태양광대여사업 지원
많이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