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0호 2017년 9월 26일(화요일)
IBK 기업은행
 
   
최종편집:2017-09-26 17:50  
칼럼·문화
시론 | 사설
칼럼 | 만평
건축사랑방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건축을 보다
타박타박
건축·문화예술촌
수필의 향기
 
Home > 칼럼·문화 >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제180호 12면    2014-05-19 17:01:43 입력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㉟ 건축을 두드리다
ab윤영은, 이주영 | 인제대학교 건축학과 4학년
윤영은, 이주영(yye1229@nate.com)

 

우리가 건축이라는 같은 꿈을 가지고 10대 때와는 다른 생활을 함께 한지도 어느덧 4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대학생활 중 가장 재밌었지만 힘들었던 때를 뽑자면 1학년 때였던 것 같다. 1학년은 대학생활의 첫 단계이자 성인으로서의 첫 시작점으로 모든 것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건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 혼자서 깨우치는 데에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했다. 특히나 우리의 1학년은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건축(설계)의 첫 단추를 끼워주는 역할을 하는 선배들이 없었기 때문에 더욱더 스스로 깨우쳐야 했던 기억이 난다.

우리가 학년이 올라가면서 교수님이 이러한 어려움들을 개선하기 위한 멘토링 동아리를 제안하게 되었고, 그렇게 우리는 두드림이라는 동아리의 주체가 되어 활동하기 시작했다. ‘두드림(do dream!)’은 건축의 첫 걸음인 1학년 신입생을 멘토링 하고 동아리 인원 모두가 설계 수행과정에 있어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동아리이다. 건축설계 뿐 만 아니라 건축 5년 과정을 잘 수행해 나아가며, 건축학도로서 꿈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동아리이다. 1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건축설계 수행과정 멘토링을 실시함으로써 건축의 기초를 배우고, 후년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는 것을 첫 기점으로 하여 동아리를 발전시켜 나갔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공강 때 1학년 설계실에 직접 찾아가서 설계과제를 함께 진행했다. 재료의 종류부터 시작하여 재료의 올바른 사용방법을 가르쳐 주며, 서로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다. 1학년들은 알지 못하는 정보를 직접 경험해 본 선배들이 와서 가르쳐줘서 좋고, 우리는 멘토링 하는 과정을 통해 리더십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해를 거듭할수록 동아리 활동이 계속되면서 도움을 받았던 아이들이 이제는 후배를 가르치는 형식이 우리 과에 자리 잡게 되었다. 일주일에 한 번씩 꼭 시간을 내어서라도 만나게 되니 자연스럽게 친분도 쌓이게 되면서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밖에서도 학년 구분 없이 자주 만나게 된다.

작은 동아리지만 이러한 활동이 우리에게 있어서는 리더십을 끌어 줄 수 있는 큰 경험이 되었다. 배울 때와 배운 것을 가르칠 때에는 확실히 다르다. 우리가 아는 것을 후배들이 알아듣기 쉽도록 재해석하여 가르쳐 주게 된다. 처음에는 어떻게 가르쳐야하고, 표현해서 알려줘야 할지 어려워 고민도 많이 하였다. 시작 전에는 걱정이 앞서기만 하였지만 막상 닥치고 보니 아무것도 아니었다. 외부에서 리더십을 키우기 위해 활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과내에서 동아리의 주체가 되어 활동하면 인맥이 중요한 건축학과에서 선후배 관계도 좋아지게 되고, 리더십도 키울 수 있는 일석이조 인 셈이다.

우리가 느끼는 어려운 것들이 다른 학교 건축학과 학생들이 느끼는 어려운 것과 같을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두드림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저학년의 건축 적응의 어려움과 고학년이 필 요로 하는 리더십 향상을 하고 있다. 서로 피드백을 통하여 건축을 포함한 강한 리더십을 이끌어내어 대한민국을 넘어서는 건축사가 되자. 우리 모두 꿈을 두드리자 do dream!

 

 윤영은, 이주영 | 인제대학교 건축학과 4학년

2014-05-19 17:01:43 수정 윤영은, 이주영(yye1229@nate.com)
윤영은, 이주영 님의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c)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나도 한마디 (욕설,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 로그인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자동방지
옆의 자동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0 / 300byte
(한글150자)
 
 

한성모터스 화명전시장
IBK 기업은행
보도기획
2017 부산국제건축문화제, 부산의 건축…
2017 부산다운건축상
‘2017 한국건축문화대상’ 수상작 선정
2017 공간문화대상, 광주폴리III 사업
‘부산포 개항가도’, 아시아도시경관상
대한건축사협회 제32대 회장선거 예비후…
잠재력 있는 신진건축사 8명 발굴
동명대 건축학과, 제36회 대한민국 건축…
건축물 온실가스 감축 정책 아이디어 공…
부산시, 공동주택 태양광대여사업 지원
많이본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