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0호 2017년 9월 26일(화요일)
IBK 기업은행
 
   
최종편집:2017-09-26 17:50  
칼럼·문화
시론 | 사설
칼럼 | 만평
건축사랑방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건축을 보다
타박타박
건축·문화예술촌
수필의 향기
 
Home > 칼럼·문화 >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제171호 10면    2013-08-19 15:18:19 입력
[건축, 그 출발점에 서다] ㉖ 부산의 주거지재생이 가야할 길
ab손유란 | 동의대학교 건축학과 5학년
손유란(ssonul@nate.com)


우리나라 도시화율이 짧은 시기에 급격히 상승됨에 따라 다양한 도시문제가 양산되었다
. 도농간 격차뿐 아니라 도시 내 격차문제도 심각해졌고, 신도시 등 집합적 주택단지 중심의 발전은 기존의 주거지, 구도심지역, 구산업지역, 저소득층 밀집지역 등을 낙후된 환경으로 몰아갔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 전국적으로 기존 건물을 부수고 새로 짓는 뉴타운 같은 대규모 개발 대신 지역 특성을 살리는 마을 만들기열풍이 확산되고 있다. 재건축, 재개발에 따른 지역민 갈등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이에 따른 인구 유출, 도심 슬럼화 등 또 다른 사회 문제가 발생하면서 철거 중심에서 관리 중심의 주거지 재생 패러다임으로 전환된 것이다.

부산시에서 자체적으로 산복도로르네상스, 행복마을만들기, 강동권프로젝트, 도시균형발전계획 등의 정책적 진전이 있었지만, 이 정책은 주로 물리적 재생을 위한 접근으로 물리적 일부 요소에 편중되어 다양한 결핍을 경험하고 있는 지역에 대한 정책적 지정과 대처가 미흡했다.

이에 2년 여 동안 결핍지역에 대한 정확한 조사분석을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체계적 기초자료로 부산형 복합결핍지수’(Busan Index of Multiple-Deprivation)가 만들어졌다. 이것은 커뮤니티 결핍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결핍지표체계를 개발해 부산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각 결핍영역별로 경험적으로 조사, 분석하고 실태를 진단하며 결핍의 유형을 도출해 낸 것이다.

'부산형 복합결핍지수'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통과 읍··동 수준의 마을 단위 결핍 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지역 간 격차를 서로 비교, 해소하기 위한 정책적 기준을 제시할 근거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마을별로 소득이나 고용, 교육, 주택여건, 사회안전 등의 결핍 정도를 수치화한 것은 지금까지의 도시재생연구는 복지와 재개발문제가 따로따로 나뉘어져 접근해 왔지만 앞으로는 도시재생의 문제에 대한 복지적 접근을 시도해 마을 활동과 사회복지가 함께 가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고 생각한다.

물론 직접 눈으로 보고 지역을 파악하는 것과 결핍지수 공개 결과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부산의 결핍지도와 공간환경 특징을 교차검토해서 지역별 맞춤재생을 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부산형 복합결핍지수의 결과를 기초로 된 결핍지도와 지역 공간 환경 특징을 교차검토해서 결핍지수에 따라 마을별로 맞춤 재생을 한다면 복지 사각지대가 해소되고 낙후된 구도심 주민이 원하는 대로 기반시설이 설치되어 주민 공동체가 강화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관리 중심주거지 재생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는 시점에서 지역을 제대로 진단하고 처방된 도시재생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손유란 | 동의대학교 건축학과 5학년

 

2013-08-19 15:18:19 수정 손유란(ssonul@nate.com)
손유란 님의 다른기사 보기
<저작권자(c)건축사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TOP
 
나도 한마디 (욕설,비방 글은 경고 없이 바로 삭제됩니다.) 전체보기 |0
이름 제목 조회 추천 작성일

한마디쓰기 * 로그인 하셔야 입력이 가능합니다. [로그인하기] 이름 패스워드
평 가









제 목
내 용
자동방지
옆의 자동방지 코드를 입력하세요.
0 / 300byte
(한글150자)
 
 

한성모터스 화명전시장
IBK 기업은행
보도기획
2017 부산국제건축문화제, 부산의 건축…
2017 부산다운건축상
‘2017 한국건축문화대상’ 수상작 선정
2017 공간문화대상, 광주폴리III 사업
‘부산포 개항가도’, 아시아도시경관상
대한건축사협회 제32대 회장선거 예비후…
잠재력 있는 신진건축사 8명 발굴
동명대 건축학과, 제36회 대한민국 건축…
건축물 온실가스 감축 정책 아이디어 공…
부산시, 공동주택 태양광대여사업 지원
많이본기사